여름이면 떠오르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장마철’입니다. 장마철은 여름철 여러 날 계속해서 비가 내리는 현상을 말하며, 이는 기상학적으로는 여름철에 더해 ‘정체전선의 존재’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장마철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큰 이슈가 되는데, 이는 기후 변화에 따른 영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엘니뇨 현상 등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많은 비가 내리는 경우가 많아져, 장마철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장마철의 특성과 영향, 그리고 장마철을 잘 대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장마철의 특성과 영향
장마철은 동아시아 지역에서 특히 한반도에서 6월 하순에서 7월 하순에 걸쳐서 많은 비를 내리는 기후 현상입니다. 이는 남쪽의 열대성 기단과 북쪽의 한대성 기단 사이에 형성된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발생합니다.
장마철 강수량은 한 해 동안의 총 강수량 중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며, 이 때 집중되는 강우량은 하천의 범람을 가져와 빈번한 수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장마는 자연재해를 일으키는 대표적 현상 중 하나로, 일상생활과 매우 밀접하며 사회·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특히 장마 기간 중의 집중호우는 지하철, 도로 등의 교통 시설을 침수시키거나 주택 등의 건물에 피해를 주는 등의 문제를 야기합니다.
또한, 장마의 특성은 북극의 기상 상황부터 북대서양 진동 패턴, 엘니뇨, 서태평양 온도 등 전 세계 대기특성의 영향을 받아 한 해 사이에도 급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마의 변동성은 기후 변화 연구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입니다.
2. 장마철 대비 방법
장마철 대비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하수구와 배수구 점검: 집 주변의 하수구와 배수구가 원활하게 작동하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집중호우 시 발생할 수 있는 침수 문제를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생활오수 배출 줄이기: 장마철에는 생활오수 배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하수처리 시설의 부담을 줄여 홍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위험 지역 접근 금지: 집중호우가 예상되는 경우, 홍수 위험이 높은 하천가나 산 등의 위험 지역에 접근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4.신속한 대피: 침수가 예상되는 경우, 가능한 빠르게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는 것이 생명을 보호하는 데 중요합니다.
농작물에는 축복이 될 수 있지만, 도시 지역에서는 홍수나 물난리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장마철. 장마 대비 방법을 통해 장마철을 더욱 잘 대비하고, 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