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역사상 가장 더운 달: 기후 변화의 현실과 그 대응


2023년 7월, 우리는 역사상 가장 더운 달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세계 기상 기구(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와 유럽연합 자금 지원의 Copernicus Climate Change Service에 따르면, 이번 달은 기록적인 열기를 경험하며 역사상 가장 더운 달로 기록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기후 변화의 현실을 더욱 명확하게 보여주는 동시에, 우리의 미래에 대한 예고편이기도 합니다.

기후 변화의 현실: 가장 더운 달


세계 기상 기구(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와 유럽연합 자금 지원의 Copernicus Climate Change Service에 따르면, 2023년 7월은 역사상 가장 더운 달로 기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지구 온난화의 현실을 더욱 명확하게 보여주는 동시에, 우리의 미래에 대한 경고입니다.


이번 달의 평균 기온은 이미 2019년 7월의 기록을 뛰어넘었으며, 이는 인간 활동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이 주된 원인입니다. 특히, 7월 6일에는 세계 평균 기온이 기록적인 17.08°C(62.74°F)에 달했습니다.


또한, 이번 달의 첫 25일 동안의 평균 기온은 16.95°C로, 2019년 7월 전체의 평균 기온인 16.63°C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가 이제 ‘세계적인 끓음’의 시대에 들어섰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온난화의 원인과 결과


기후 변화의 주된 원인은 인간 활동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입니다. 이는 화석 연료의 사용과 산업 활동, 농업 등에서 발생하며, 이러한 온실가스는 대기 중에 머무르면서 지구의 온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2023년 7월 데이터 ⓒTIME


특히, 2023년 7월의 평균 기온은 이미 2019년 7월의 기록을 뛰어넘었으며, 이는 인간 활동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이 주된 원인입니다. 이러한 온난화의 결과로, 우리는 열대야, 산불, 그리고 해수면 온도 상승 등의 현상을 목도하고 있습니다.


유럽, 미국, 아시아 등에서는 열기를 겪으며, 캐나다와 그리스에서는 산불이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마이애미 주변의 바다는 마치 온탕처럼 뜨겁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의 건강, 환경, 그리고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열대야는 사람들의 수면을 방해하고, 산불은 대기 오염을 악화시키며, 해수면 온도 상승은 해양 생태계를 위협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기후 변화의 현실을 더욱 명확하게 보여주는 동시에, 우리의 미래에 대한 경고입니다.

기후 변화 대응: 필수적인 행동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것은 필수적인 행동입니다. 세계 기상 기구(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의 사무총장인 Petteri Taalas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것은 더 이상 호사가 아니라 필수”라고 말하였습니다.


이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이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화석 연료 사용을 줄이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 소스를 늘리는 등의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1940년 1월 1일부터 2023년 7월 23일까지 지구 일별 지표 공기 온도(°C)
ⓒclimate.copernicus.eu


또한, 우리는 기후 변화의 영향을 완화하고 적응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는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홍수 위험을 감소시키고, 열대야와 같은 극단적인 날씨 조건에 대비하는 등의 방법을 포함합니다.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이는 정부와 기업, 개인 모두에게 해당되며, 우리의 미래를 위한 필수적인 행동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지구의 온도 상승을 제한하고, 기후 변화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